본문 바로가기

임신, 출산, 육아 정보

모유수유 중 모더나 1차 접종 후기

 

현재 모유수유 중이에요. 모유수유 한 지 100일 정도 됐는데 요즘 코로나가 다시 확산 세라 급히 잔여백신으로 모더나 백신을 맞고 왔어요. 맞기 전에 고민이 돼서 맘 카페에 여러 글을 읽어 봤는데 아기한테 항체가 전달된다 길래 맞는 걸 선택했네요.

 

 

모더나 1차 접종 후 당일 증상 

 

소아과에서 잔여백신을 맞았는데 간호사 선생님께서 안 아프게 놔주셔서 아픈지도 모르고 맞았어요. 맞기 전에 의사 선생님께 모유수유 중이라고 하니 아무 상관없다고 주사 맞고 나서 바로 수유해도 된다고 하셨어요. 병원에서 20분 정도 대기하고 있다가 별 증상이 없어서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맞은 당일날은 별 증상이 없었고 집에 와서 평소같이 수유하고 아기도 모유 먹고 잘 잤습니다. 발열도 가슴통증도 없었고 팔뚝이 조금 뻐근한 정도의 느낌만 있었네요. 

 

 

모더나 1차 접종 다음날 

 

모더나 백신을 맞은 후기 중에 모유가 초록색으로 나온다는 글을 봤는데 다행히 저는 원래대로 모유가 잘 나왔어요. 다만, 모유가 평소보다 조금 덜 차는 느낌이 들었어요. 일시적으로 젖양이 감소될 수 있다는 글을 읽어서 기분 탓인 건지 젖 차는 느낌이 확실히 덜 했네요. 계속 이런 느낌이면 유축해서 양을 확인해보려고 했으나 다음날에는 다시 젖이 잘 차는 것 같아서 넘겼어요. 주사를 맞은 쪽 팔은 스치기만 해도 아팠어요. 지금까지 맞은 주사 중에 근육통이 가장 심했네요. 꼭 주사 맞으실 때, 덜 쓰는 팔에 맞으세요. 

 

 

모더나 1차 접종 이틀 뒤 

 

극심했던 팔 통증은 점점 괜찮아지고 모더나 1차 백신은 별 탈 없이 지나갔네요. 2차는 아프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2차가 걱정이 되네요. 전날 가슴이 덜 차는 느낌이라 걱정했는데 다행히 하루가 지나니 예전처럼 젖 도는 느낌이 들어서 안심했어요. 모유 색깔도 흰색이고 아기도 잘 먹고 별 탈 없이 잘 지내고 있어요.  

 

 

접종 후 주의사항 

 

접종 후, 일주일 정도는 고강도의 운동 및 활동, 음주를 자제하라고 합니다. 백신 접종 시 드물게 심근염이나 심낭염이 올 수 있다고 해요. 가슴 통증이나 압박감, 불편감, 호흡곤란, 숨가쁨 등 증상이 나타나면 꼭 병원을 방문하세요. 보통 1차는 큰 증상 없으신 분들이 많으신데 그래도 주의하면 더욱더 좋겠죠? 

 

 

 

모유수유 때문에 미뤘던 백신인데 맞고 나니깐 속이 시원하네요. 무탈했던 1차 백신, 2차도 무탈하기를 두 손 모아 기도해 봅니다. 2차는 10월 28일에 맞는데 맞고 후기 작성하러 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