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 출산, 육아 정보

모유수유 중 모더나 2차 접종 후기

현재 모유수유 중이며 코로나 1차 접종을 하고 최근에 2차 접종까지 완료했어요. 1차 때는 팔 쪽에 근육통을 제외하고는 큰 증상 없이 넘어갔는데 2차 백신은 1차보다 힘들었네요. 

 

모유수유-모더나-2차-접종-후기
모유수유 중 모더나 2차 접종

 

모더나 2차 백신 접종 당일 

주사를 맞고 20분 병원에 앉아 있다가 집에 왔어요. 집에 와서 큰 증상은 없었고 식도 부위에 화끈한 느낌이 두 번 정도 있었어요. 평소와 같이 수유를 하고 아기도 별 이상 없이 수유하고 잤습니다. 

 

 

모더나 2차 백신 1일 경과 

아침에 일어나니 몸에 열이 나기 시작했어요. 열이 무려 38.7도까지 올랐고 온몸이 두들겨 맞은 것처럼 아팠어요. 열이 올라도 아기 수유하고 타이레놀 한 알 먹고 잤습니다. 자고 일어나니 다행히 37.3도로 열이 내렸어요. 팔에 근육통은 1차 때 보다 덜했어요. 1차 때는 팔을 스치기만 해도 아팠고 무거운 걸 못 들었는데 2차 때는 약간 뻐근한 정도의 근육통만 있었습니다. 밤에 자면서 다시 열이 올랐으나 다음날 아침에 일어나니 열이 떨어져 있었어요. 

 

 

모더나 2차 백신 2일 경과 

모유 수유하는 거에는 이상이 없었어요. 평소와 같이 아기는 잘 먹고 모유도 이상무. 하지만, 저에게 두통이 찾아왔어요. 모더나 접종 후 두통을 겪으시는 분들이 많으셨는데 저 역시도 오른쪽 머리만 아픈 편두통이 찾아왔네요. 타이레놀을 먹어도 나아지지 않아요. 설사도 많이 했어요. 화장실을 5번 정도 간 것 같아요. 괜찮아지는 방법은 움직이지 않고 누워서 쉬는 것. 푹 자면 괜찮아지길 바라며 일찍 잤습니다. 

 

 

모더나 2차 백신 3일 경과 

아침에 일어나도 여전히 있는 두통. 갑자기 무서워져서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오래 가면 2주까지 간다고 하네요. 집에 타이레놀이 다 떨어져서 못 먹고 남편이 오길 기다렸죠. 두통이 있을 때, 커피를 마시면 괜찮아져서 커피를 마셨으나 여전히 두통이 있다가 2시간쯤 두통이 사라졌어요. 커피 탓인지 저절로 괜찮아진 건지는 모르겠지만 갑자기 두통이 사라졌습니다. 시간이 흐르면 두통이 없어진다는 댓글을 많이 봤는데 시간이 약인가 봐요. 

 

 

결과적으로 

모더나 백신을 맞고 모유 수유하는데 문제가 된 건 없었습니다. 백신 접종 다음 날 오한, 발열, 근육통 등 감기몸살을 반나절 정도 앓았으며 그 뒤로 2일간 두통과 설사가 지속됐습니다. 백신 접종 4일 후에는 정상 컨디션을 되찾았네요. 모더나 맞고 고생하시는 분들 많으시던데 푹 쉬시며 정상 컨디션 빨리 찾으시길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