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 출산, 육아 정보

임산부 운동할 때 주의할 점

임신 중 운동은 꼭 필요해요. 배 속에 아기와 산모를 건강하게 해 주고 순조로운 분만을 도울 수 있어요. 하지만 무리하게 운동을 하면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해요. 임산부가 운동할 때, 주의할 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임신 초기에는 산책이 좋아요. 

임신 초기에는 유산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과격한 운동보다는 가벼운 산책이 좋아요. 임신 초기에 유산이 많다는 이야기를 들으시고 누워계시는 분들도 많은데 병원에서 유산 진단이 없었다면 가볍게 산책하는 게 좋습니다. 매일 규칙적으로 30분씩 가벼운 산책과 체조를 추천드려요. 

 

 

걷기와 수영이 좋아요.

임산부에게 가장 좋은 운동은 걷기와 수영이에요. 수영과 걷기는 전신운동이 되며 임산부에게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이에요. 수영장 물에 감염이 되지 않을까 걱정이 되실 수 있는데 그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수영장이 미끄러울 수 있기 때문에 미끄러지지 않게 조심하셔야 합니다. 

 

 

무리하지 않아요. 

임신 중기가 되면 본격적인 운동을 시작해요. 이때는 너무 과격한 운동은 안 되며 평소에 하던 강도의 50% 정도로 하면 됩니다. 숨이 약간 찰 정도로만 운동을 하고 몸이 피곤한 날에는 운동을 하지 않아요. 운동을 하다가 배가 당긴다면 잠깐 쉬다가 해요. 엄마가 움직이니 아기가 좋아서 살짝 수축되는 건데 자궁수축이 계속된다면 병원에 방문해야 해요. 무리하게 운동을 계속하면 조산의 위험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몸 컨디션을 확인해가며 운동해야 합니다. 운동 전 후로 물을 충분히 마시고 컨디션이 좋지 않은 날에는 운동을 하지 않아요.

 

 

운동을 하면 안 돼요. 

당뇨, 심장질환, 임신중독증, 조산 및 유산의 경험이 있으시다면 운동을 하지 않는 게 좋아요. 조산기가 있을 때 몸을 많이 움직이면 아기가 빨리 내려올 수 있기 때문에 조산의 기미가 보일 때는 누워서 안정을 취하는 게 좋아요. 

 

 

임신 중 운동을 하는 건 엄마에게도 아기에게도 좋아요. 운동 중 주의할 점을 잘 숙지해서 꾸준히 운동을 한다면 좀 더 행복하게 임신 기간을 보낼 수 있답니다.